정보게시판
청담 초등 실험과학 - 산소의 양과 연소시간
청담 윈 수학학원 실험과학
수업을 담당하는
과학 선생님입니다.
이번 주 수업에서는
산소의 양과 연소 시간
이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1. 먼저 지난주에 배운 내용을 복습해 보았습니다.
(태양 고도, 남중 고도, 하루 동안 남중 고도와 기온,
그림자의 길이 관계, 계절에 따른 태양 남중 고도와 낮의 길이, 기온의 관계)
2. 초가 타는 모습을 보고,
어떤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는지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초가 타는 모습 : 불꽃 주변이 밝다,
불꽃의 색이 다양하다,
손을 가까이하면 따뜻하다,
불꽃 모양이 길쭉하다,
심지 주변의 초가 녹는다,
촛농이 흘러내린다,
흘러내린 촛농이 굳어 고체가 된다.
3. 실험을 통해 연소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연소 : 물질이 산소와 빠르게
반응하여 빛과 열을 내는 현상
- 연소의 조건 : 탈 물질,
발화점 이상의 온도, 산소
(3가지 모두 만족해야 연소가 일어남)
< 실험 1: 불이 붙은 초의 심지 핀셋으로 잡기>
- 실험 1 결과 : 핀셋으로 잡자마자 바로 꺼진다.
- 실험 1 결론 : 물질이 타라면 탈 물질이 필요하다.
< 실험 2 : 가열 장치 위에 성냥을 둔 철판을 놓고 가열해 보기>
- 실험 2 결과
1) 성냥에 직접 불을 붙이지 않더라도 불이 붙는다.
:철판이 뜨거워지면서 성냥의 머리 부분의 온도가 높아져 타기 시작하는 온도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2) 성냥의 머리 부분이 나무 부분보다 먼저 불이 붙었다.
: 성냥의 머리 부분이 나무 부분보다 타기 시작하는 온도가 낮기 때문이다.
-실험 2 결론 : 물질이 타려면 발화점 (물질이 불에 직접 닿지 않아도 타기 시작하는 온도)
이상의 온도가 되어야 하며, 물질에 따라 발화점이 다르다.
< 실험 3 : 2개의 초에 불을 붙이고 크기가 다른 통을 덮어 촛불이 타는 시간 비교하기>
- 실험 3 결과 : 크기가 큰 통에서 초가 더 오래 탔다.
- 실험 3 결론 : 물질이 타려면 산소가 필요하다.
4. 실험을 통해 연소 후 생기는 물질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실험 1 :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 변화로 확인해 보기>
- 실험 1 결과 : 푸른색 연화 코발트 종이가 붉게 변했다
(푸른색 염화코발트 종이는 물에 닿으면 붉게 변한다.)
- 실험 1 결론 : 초가 연소하면
물이 생성된다.
< 실험 2 : 석회수의 변화로 확인해 보기>
- 실험 2 결과 : 석회수가 뿌옇게 흐려졌다.
- 실험 2 결론 : 초가 연소하면 이산화탄소가 생성된다.
지금까지 실험을 통해 소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소화 : 불을 끄는 것
- 소화 방법 : 연소의 조건인 탈 물질,
발화점 이상의 온도,
산소 중 한 가지 이상의 조건을
없애면 불이 꺼진다.
- 교과과정 연계 : 초등 6학년
연소와 소화, 중등 1학년 기체의 성질
청담윈수학학원에서
신나는 과학 실험과 이론을 배우고
보고서도 쓰면서
고교학점제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하고!!
자소서 준비도 탄탄하게 합시다.
모두 모두 승리하는 학생이 되길 !!
-
이전글
-
다음글